... ... ... SQLD | 비전공자 마케터 SQLD 합격, 이직/취직에 도움 됐나요?
본문 바로가기

아무거나 끄적끄적

SQLD | 비전공자 마케터 SQLD 합격, 이직/취직에 도움 됐나요?

반응형

비개발 (네카라쿠배) 마케터의 SQLD 합격후기

SQLD 도움이 되나요?

에쓰예스,,, 뭐라도 배워두면 도움이 됩니다


재미나게도(?) 당연하게도, SQLD 시험 시즌이 되면 SQLD 포스팅 유입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그리고 주변에서도 종종 물어보는, 궁금해하는 내용은

1. SQLD 비전공자 독학으로 합격할 수 있나요?
2. 공부하니까 도움이 되었나요? 이직에? 실무에?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둘다 예쓰예쓰,,YES

 

독학으로 합격한 사람은 인터넷에 수만명은 있는 것 같고, 내가 작성했던 합격 노하우도 아래 포스팅에 있다!
솔직히 후기가 너무 많아서 하나만 제대로 따라 하면 누구나 합격할 수 있다

 

SQLD 자격증 합격 후기 & 공부 방법 (비전공자, 직장인, 독학)

비전공자, 직장인의 SQLD 자격증 따기 독학 합격 후기 & 공부 방법 이전 포스팅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다가, 데이터분석 툴로 SQL이 많이 쓰인다는 걸 알게 되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

haymm.tistory.com

 

퇴사무새 시절, 나는 내가 성장하고 싶었던 분야나 관련 회사들의 채용공고를 찾아보다가 SQL을 알게 되었다.

당시 다니고 있던 회사도 DXDXDX DX에 X친 상태였지만 정작 나는 엑셀돌이일뿐ㅠㅠ

 

 

뭔지도 모르겠지만 일단 배워두면 도움은 될 것 같아서 책을 사고, 유튜브를 뒤적거리며 독학을 시작했었다

 

01

공부할 때도 이걸 어떻게 쓰면 좋을까 싶었는데, 간단히 말하면 회사마다 갖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 테이블을 불러오는 유용한 도구라고 보면 되었다. 일일이 어디에 데이터를 찾아 Export를 하지 않고 원하는 테이블의 자료에 조건을 걸어서 뽑아보는 거였음.

 

 

그리고 이직을 하고서는 확실히 SQL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자격증만 땄지 실무 능력은 0라 엄청 걱정을 했지만, 간단한 SQL 쿼리 교육을 들으며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었다.
(그렇다고 뭐 대단한 쿼리를 쓰지는 못하고 ㅜ 아주 간단한 쿼리와 JOIN만 쓰고 있음...!! 그래도 이것만으로도 너무 유용)

 

 

이직을 할 때 SQLD 자격증이 있다고 합격을 하는 것도 아니고,
SQLD 자격증이 없다고 불합격을 하는 건 아니었다.

다만, 나의 경력과 스킬에 +α 되는 것만은 확실했다!

 

경력/스킬 부분에 겨우 한 줄이었고 면접을 보면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누가 자세히 물어보지는 않았다.

평가요소로 고려되었을 수 있지만 말그대로 영어점수 같은 자격증, 스킬 중 하나일 뿐이다.

 

가장 중요한 건 직무와 연관된 역량과 경험이다.

내가 못하는 스킬은 잘하는 누군가를 시켜서 해결해도 된다.

 

그렇지만 일을 하다보면 당연히 각종 실적이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해야할 일이 많은데, 이럴 때 다른 동료에게 부탁하려면 추가 과정이 늘어난다.

 

별거 아니라도 남의 시간을 써서 뭔가를 얻어내려면, 명분도 있어야하고(이 데이터가 왜 필요한지) 거기에 따라 추가 리드타임도 생긴다.

 

'내가 이것도 궁금한데 한 번 볼까?' 하는 것들을 누구 손 안타고 키보드 몇 번 두드려서 뽑을 수 있다면,
시간도 벌고 아쉬운 소리도 하지 않아도 되니 꽤나 쓸모 있다는 거라는 거!

반응형